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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류



하늘위키의 공식 문서입니다.
이 문서는 하늘위키의 운영에 사용됩니다.


1. 사용자의 의무
2. 금지되는 행위
3. 규정에 의한 제재 및 소명
4. 사용자 인증
5. 권한 부여 및 회수
6. 운영진 구성
7. 개발진
8. 운영진 논의
9. 규정의 개정

1. 사용자의 의무[편집]

모든 사용자는 아래를 지켜야 한다.
  • 권한 요청을 통해 받은 권한을 테스트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.[1]
    • 단, 긴급한 경우 긴급조치 실행 후 관리자에게 보고할 수는 있다.
  • 타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지 말 것
  • 문서 훼손 (반달)을 하지 말 것
  • 위키 운영을 방해하지 말 것
  • 다중 계정을 악용하지 말 것: 단순 다중계정을 가지는 것만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.
  • 운영진이라는 이유로 사용자의 의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.

2. 금지되는 행위[편집]

아래와 같은 행위는 금지된다.
  • 타 사용자[제외]가 테스트 중인 항목을 함부로 건들어서는 아니된다. 다만, 부적절한 테스트이거나 마지막 테스트 이후 24시간 이상 지난 경우에는 건들 수 있다.
  • 운영진이 아닌 사용자가 grant 권한을 사용하여 타 사용자[제외]에게 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수하는 행위.
  • 운영진 논의 없이 일반 이용자[4]에게 login_history를 부여하는 행위.
  • 친목 행위

3. 규정에 의한 제재 및 소명[편집]

  • 규정을 위반한 사용자에게는 주의 또는 경고 조치가 이루어진다. 주의 조치는 기술적 효력이 없으며, 단순 규정 위반 사실을 알리는 것에 불과하다. 경고 조치의 경우 경고 조치되는 사용자를 경고 ACL 그룹에 추가한다.
  •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유기한 차단을 집행할 수 있다. 이때, 차단 기간은 차단을 집행하는 운영진이 판단하며, 유기한 차단을 하기 전에 주의 또는 경고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. 차단 시 일정 기간 동안 차단된 사용자 ACL 그룹에 추가한다. 이 때, 해당 사용자를 차단된 사용자 ACL 그룹에 추가하며, 인증된 사용자 ACL 그룹에서 해당 사용자를 제거하지는 않는다.
    • 주의 또는 경고 조치 이후에도 같은 행위가 반복되는 경우
    • 심각한 규정 위반인 경우
  •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무기한 차단을 할 수 있다. 단, 아이피는 최대 48주까지만 차단할 수 있으며, 무기한 차단 시에는 해당 사용자를 차단된 사용자 ACL 그룹에 추가하고, 인증된 사용자 ACL 그룹에서 제거한다.
    • 악성 반달인 경우. 이 경우 게시판 차단 ACL 그룹에도 함께 추가할 수 있다.
    • 여러 차례 유기한 차단이 이루어졌음에도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
    • 운영진 논의를 통해 무기한 차단하기로 합의된 경우
  • 사용자는 자신에게 내려진 차단이나 주의, 경고 조치에 대해 하늘위키:차단 소명 게시판에 소명을 할 수 있다.
    • 차단, 경고, 주의 조치를 한 운영진은 해당 조치에 대한 소명을 처리할 수 없다. 다만, 해당 차단, 경고 또는 주의 조치가 명백한 실수인 경우 해당 조치를 한 운영진도 소명을 처리할 수 있다.
  • 아래와 같은 소명을 할 경우, 해당 사용자를 게시판 차단 ACL 그룹에 추가할 수 있다. 이 때, 게시판 차단 기간이 차단 기간을 넘어서는 안 된다.
    • 악성 소명을 한 경우
    • 허위 사실로 소명한 경우
  • 제재 대상 행위 후 3개월이 지난 건은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.

4. 사용자 인증[편집]

  • 하늘위키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하늘위키:인증 요청 문서의 내용에 따라 토론을 발제하여 반달이 아님을 인증하여야 한다. 단, 인증된 사용자가 아니어도 아래 활동은 가능하다.
    • 문서 열람
    • 자신의 사용자 문서 편집
    • 차단 소명 게시판에 소명 (차단된 사용자 ACL 그룹에 추가되어 있고, 게시판 차단 ACL 그룹에 추가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한함)
    • 하늘위키:인증 요청 문서에 인증용 토론 발제. 단, 이는 가입한지 24시간 이상 지난 사용자만 가능하다.
  • 반달 계정 및 부적절한 계정[5]이 아님이 인증된 사용자는 인증된 사용자 ACL 그룹에 추가한다.
  • 반달러가 인증 요청한 경우, 차단된 사용자 ACL 그룹에 추가할 수 있다.

5. 권한 부여 및 회수[편집]

  • 일반 사용자가 권한을 받기 위해서는 하늘위키:권한 요청에 토론을 발제하여야 한다. 단, grant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는 자기 자신에게 login_history를 제외한 권한을 자신이 직접 부여하거나 회수할 수 있다.
  • 일반 사용자가 login_history를 요청하는 경우, 해당 권한 요청은 무조건 기각 처리한다.
  • 운영진은 일반 사용자의 권한 요청을 잘 보고 처리하여야 한다.
  • 일반 사용자가 받은 권한으로 사용자의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를 할 경우, 운영진[6]은 경고-권한 남용 또는 차단된 사용자, 권한 요청 거부 ACL 그룹에 해당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권한을 회수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
6. 운영진 구성[편집]

  • 운영진은 관리자, 부관리자로 구성된다.
  • 일반적으로 관리자의 판단이 부관리자의 판단보다 우선된다.
  • 관리자의 임기는 무기한이며, 관리자인 경우 해당 사용자는 관리자 ACL 그룹에 추가한다.
  • 부관리자의 임기는 3개월로 하고, 민선으로 선출한다. 부관리자인 경우 해당 사용자는 부관리자 ACL 그룹에 추가한다.
    • 다중계정을 악용해 득표 수를 늘리는 경우, 무기한 차단한다.

7. 개발진[편집]

  • 개발진이란, 하늘위키 엔진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를 말한다.
    • 개발진인 사용자는 개발진 ACL 그룹에 추가한다.
  • 엔진이 업데이트된 경우, 하늘위키:업데이트 내역 문서에 업데이트 내역을 기록하여야 한다.
    • 이용자들에게 공지해야 하는 대규모 업데이트의 경우 하늘위키:업데이트 내역 문서에 토론을 발제하여 안내하는 것이 권장된다.

8. 운영진 논의[편집]

9. 규정의 개정[편집]

  • 규정은 하늘위키:규정 문서에 토론을 발제해 개정할 수 있다.
  • 제안된 개정안에 최소 2명[7]이 동의하면 이의 제기 기간을 시작한다. 이의 제기 기간이 시작된지 36시간이 지나면 규정은 개정될 수 있다. 단, 아래와 같은 경우 이의 제기 기간 종료 전에도 규정을 개정할 수 있다.
    • 하늘위키 소유자가 동의한 경우
    • 관리자 2인이 동의한 경우
  • 아래와 같은 경우 이의 제기 기간은 일시중지된다.
    • 이의가 제기된 경우
  • 하늘위키의 소유자는 규정 개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.
    • 단, 다른 소유자나 관리자 모두가 찬성한 경우 규정 개정이 거부되지 않고, 정상 진행된다.
  • 아래와 같은 경우 토론 없이도 규정을 개정할 수 있다.
    • 단순 오탈자 수정 등 규정의 의미가 바뀌지 않는 경우
[1] 단 운영진은 제외한다.[제외] 2.1 2.2 본인의 부계정은 제외한다.[4] 운영진의 부계정도 포함된다. [5] 비정상적인 계정이란, 타 위키에서 큰 논란이 되었던 이용자의 계정명 또는 문제가 될 수 있는 계정명,욕설이 들어간 계정명 등이다.[6] 단, 긴급한 권한 남용 사안의 경우 일반 사용자도 할 수 있다.[7] 개정안을 낸 사람도 포함된다.